자동차 왜 방전이 될까? 내 차 배터리 방전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겨울철이면 종종 내 차를 당황하게 만드는 부품이 있다. 그건 바로 자동차 배터리이다. 출근길에 종종 방전이 되는 배터리 때문에 무척이나 당황스러운 일이 있을 수 있다. 자동차 배터리는 시동을 걸 때 외에도 겨울에 열선 시트를 사용하거나, 에어컨, 음악을 들을 때 주행 중 다양한 기능의 전기 에너지원이 된다.
배터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떨어지는 소모성 부품으로 특히나 배터리는 온도에 매우 민감한 부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습관 및 주변 환경에 따라 교체 시기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곤란한 일을 겪지 않도록 미리미리 방전에 대비를 해야 한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자동차 방전이 되는 이유 어떤 게 있을까?
1. 실내/외 등을 끄지 않아서
가장 먼저 전력을 사용하는 곳을 생각해 보자. 실내등 미등을 끄지 않고 주차를 해놓은 경우 이러한 경우 방전이 자주 나게 되는데,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에 방전이 빠르게 진행이 되게 된다. 깜빡하고 잊어버리는 경우 다음날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되기 때문에 주차 시 전등 버튼을 끄고 전조등 및 실내 등이 켜져 있는지 않은지 육안으로 확인해 보길 바란다.
2. 장시간 시동을 걸지 않는 경우
장기간 차량이 방치될 경우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서 배터리 전압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주행이 많지 않은 차량이라도 일주일에 한 번정도는 가볍게 드라이브해주는 것이 좋다.
3. 블랙박스를 상시 전원으로 연결한 경우
최근에는 블랙박스 장착이 안 되어 있는 차량이 거 없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장착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혹시나 일어날 사고에 블랙박스만큼 확실한 것이 없기 때문에, 차량 필수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블랙박스로 인해 배터리 방전도 종종 일어나고 있다.
온도에 민감한 배터리는 다른 계절보다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는 겨울에는 배터리 효율이 80% 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블랙박스 상시 전원 상태일 경우라면 방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블랙박스 사용 시, 상황에 따라 주차 모드 상시 모드 등을 선택할 수 있는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며, 주차 사고 시, 최소 전력으로 충격 감지와 동시에 빠르게 부팅되어 녹화를 진행하는 주차 모드의 경우 배터리 방전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사제품 오디오, 배터리 등 사용이 많아지는 경우 시동을 끈 상태 장시간 전력 사용 금지
차량의 전기 장치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사제 오디오를 장착하거나 시가잭 전원을 이용하는 모든 기기에 해당하는데, USB 충전 포트,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배터리가 쉽게 방전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시동을 끄고 acc 모드로 음악을 듣는 경우 방전이 되는 일을 겪은 사람이 있을 것이다. 자동차는 시동이 꺼지면, 전력이 공급이되 않는 상태가 되며 시동을 끈 후 전력을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5. 기온이 낮을 때
배터리는 전해액 주변 기온에 무척이나 민감하다. 겨울철에 배터리가 방전이 되는 일이 종종 일어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인데 액체로 구성된 전해액의 활동이 둔해지기 때문에 화학 반응을 유도하는 속도가 저하되기 때문이다.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면 활동이 급격하게 느려지면서 전력이 약한 경우 방전이 되기도 한다.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에너지 방출 및 충전이 느려져 자연적으로 소모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글을 마치며
갑작스럽게 방전이 되었을 때, 가입한 보험사에 연락하여 배터리 점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배터리 점프 후에는 배터리 수명이 급격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이후 또 방전이 될 경우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상황이 반복될 경우 방전되기 전 미리 교체를 해주도록 하자.
- 전도등 밝기가 평소보다 어두울 경우
- 배터리 충전 후에도 인디케이터가 녹색으로 변하지 않는 경우
- 액셀을 밟는 정도에 따라 전조등의 밝기가 변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