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팅(틴팅) 선택하는 4가지 기준 확실하게 정리하기

썬팅(틴팅) 선택하는 4가지 기준 확실하게 정리하기

신규 차량을 구매하게 되면 썬팅은 필수가 되는데, 이러한 썬팅을 할 때 어떤 썬팅이 좋은 것인지 듣는 것만으로는 답답하고 정리가 잘 안된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좋은 썬팅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새 차에 썬팅을 하려고 마음먹은 경우 이번 시간에서 자세히 알아가 보도록 하자.

쉽게알아보는 썬팅(틴팅) 선택 하기 어떻게 하지?

썬팅 필름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이유

사실 신규 차량 구매를 위해서 차량을 주문하고 나면 여러 가지 등으로 골치 아픈 일들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자면, 금융상품, 카드 캐시백, 신차 검수 등 복잡한 일이 수두룩하다. 그중에서도 썬팅 필름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썬팅필름은 차를 소유하는 기간 동안 계속 붙어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2. 자외선과 열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며 더불어 함께 탑승하고 있는 가족 역시 자외선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다.
  3. 썬팅필름 잘 알지못하는 회사의 제품들의 저품질 썬팅을 하는 경우 사용하다 변형과 변색이 있을 수 있고 이러한 문제는 좋은 차를 구매하더라도 썬팅 때문에 차량을 볼품없이 만들어 버리는 마법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썬팅 필름은 그냥 딜러가 권해주는 것으로 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라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물론 딜러가 좋은 상품으로 해준다면 좋은 상품이 될 수 도 있으나, 딜러는 마진과 이윤을 챙기는 직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잘 모른다면 좋지 않은 품질에 저렴한 썬팅을 해야 되게 될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딜러에게 썬팅 필름에 대해서 묻게 된다면 딜러는 유명한 제품인 3m, SKC, 레인보우 등등의 썬팅 필름 업체의 제품을 소개해 줄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유명 브랜드 안에서도 제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브랜드라도 품질이 낮은 썬팅을 선택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니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썬팅필름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마음에 드는 썬팅이 있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썬팅필름을 알아보고, 딜러에게 요청하여 마음에 드는 제품으로 교환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썬팅을 하게 되는 유해한 빛

태양의 빛은 대기권에서 유해한 성분의 빛들이 1차적으로 제거가 된다. 그리고 지구 표면까지 들어오는 빛은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등이 우리에게 도달한다.

태양 복사 에너지(지구에 도달한 빛)의 비율은 다음과 같다.

  • 적외선 – 53%
  • 자외선 – 3%
  • 가시광선 – 44%

그리고 이러한 썬팅필름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 가시광선 투과율 – VLT
  • 자외선 차단율 – UVR
  • 적외선 차단율 – IRR

이 정도를 볼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것들은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 조금 어려운 용어이며, 자세히 자외선 차단율이나 가기 광선 투과율 또는 적외선 차단율 등을 계산해서 썬팅을 하게되 면 무척이나 복잡해질 수 있다.
그렇기에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복잡한 계산 없이 좋은 썬팅을 고르는 기준 4가지 정도를 소개해 보려 한다.

1. 가시광선 투과율

하나하나 알아보자면, 가시광선 투과율은 썬팅의 농도와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썬팅이 진하면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으며, 썬팅이 연하다면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을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전면 35% / 측후면 15% 스펙을 지닌 썬팅필름을 시공 시에, 전면으로는 가시광선이 65% 차단이 되고 35%만 가시광선이 도달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측후면 15% 인 경우라면 가시광선 85%를 차단하고 15%만 차량 내부로 유입이 되게 된다.

만약 여기서 가시광선 투과율을 너무 낮게 설정을 하여 필름을 사용하는 경우,(진하게 시공을 한 경우) 밝은 날 태양광이 충분할 때는 운전하기에 부담이 없을 수 있지만, 날이 어두워지거나 흐린 날 비 오는 날에는 운전에 큰 위험이 따를 수 있다.

그렇기에 이런 필름을 고를 때는 꼼꼼하게 알아보고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생명이랑 직관될 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 더해서 가시광선 투과율에 관련된 시인성이라는 측면을 살펴보아야 하지만 이러한 시인성의 경우 주관적인 부분들이 많이 개입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 차량을 운전하는 자가 필름을 직접 봐야지만 알 수 있다.

그러니 이러한 시인성 부분을 체크하려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볼 것이 아니라 가까운 시공업체에 방문해서, 실제로 시공되고 있는 차량이나 필름의 농도를 직접 확인하고 결정하기를 추천한다.

2. TSER(총 태양에너지 차단율)

TSER(총 태양에너지 차단율) 썬팅 필름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1번에서 알아봤던 가시광선 투과율에 대하여 잘 모르겠다면 여기서 말하는 TSER이 높은 것을 고르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이 된다.

TSER(총 태양에너지 차단율) 구성요소

  1. 자외선 차단율
  2. 적외선 차단율
  3. 가시광선 투과율
  4. 열이 필름에 흡수된 후 방출되는 열 측정값

이러한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적외선 차단율이 높을수록, 또는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을수록 TSER 수치가 상승하게 된다. 결국 TSER 수치가 높은 필름일수록 좋은 필름이라는 말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TSER 수치는 어느 정도가 돼야지 좋은 필름일까?
대략적인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 TSER 50% – 준수한 성능
  • TSER 60% – 꽤 비싸고 차량에 투자를 한 필름
  • TSER 70% – 70% 이상이라면 차에 대하여 애정을 많이 가진 사람

정도라고 평가할 수 있을 수치를 가지고 있다.
요약하자면 TSER 50% 이상이라면 나쁘지 않고 괜찮은 필름이라고 할 수 있다.
역시나 TSER 수치가 높은 면 좋을 필름이긴 하지만 60% 이상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수치 상승 대비 가격의 상승이 너무 커지게 된다. 그러니 적당하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50% 이상이라면 나쁘지 않은 수치의 TSER 필름이라고 할 수 있으니 가격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없다면 더 높은 수치의 필름을 선택해 보도록 하자.

요약하자면 TSER 50% ~ 60% 이내에서 썬팅 필름을 고르길 추천한다.

3. 썬팅필름 보증기간.

일전에 글에서 썬팅 필름의 보증기간이 7년 이상이 될 것을 추천하였다. 다만 이러한 보증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 좋은 제품이니깐 이러한 점에 대해서는 숙지를 하고 가도록 하자.

4. 썬팅의 종류

썬팅의 종류에는 열 흡수 필름과 열반 사 필름이 있다.

일반적으로 열 흡수 차량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대부분 육안으로 보았을 때 검정색을 띤다.
  2. 적외선 흡수하고 일정 시간 경과 후 방출(차량 내외부)
  3. 적외선 흡수하며 하이패스, 아파트 출입 장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열 흡수 필름의 경우 검은색으로 보이며, 열을 일정 시간 흡수하고 있다 방출하기 때문에 차량의 온도를 낮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 적외선을 흡수하기 때문에 하이패스 또는 아파트 출입 장치에 간섭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열 반사 필름은 열 흡수 필름과 조금은 다른 특징이 있다.

  1. 대부분 육안으로 보았을 때 금속색을 띤다.
  2. 적외선 반사, 차량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
  3. 적외선 반사로 인해 하이패스와 아파트 출입 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열 반사 필름의 경우 적외선을 모두 반사시키면서, 차량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다. 다만 적외선을 반사시키기 때문에 하이패스와 아파트 출입 장치에 영향이 어느 정도 있는데 이것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한 간섭을 줄여주는 반사필름이 나와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하이패스와 아파트 출입 장치에 대한 걱정을 크게 하지 않아도 될듯하다

그러니 두 필름을 고를 때는 개인 취향에 맞춰서 필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썬팅필름 고르는 4가지 방법

썬팅필름 고르는 4가지 방법은 요약해 보면 아래의 것들을 기억하자.

  1. 가시광선 투과율
  2. TSER(총 태양에너지 흡수율) – 가장 중요한 포인트
  3. 보증기간
  4. 열 흡수 필름 VS 열 반사 필름

썬팅필름 구매 시 고려하는 순서

위의 글들을 참조하여 썬팅필름을 선택하는 방법을 정했지만 막상 고르려니 막막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선택하는 과정에 따라 썬팅필름 고르는 요령에 대하여 알아보자.

  1. 썬팅 브랜드 정하기(레인보우, 레이노, 3M 등 여러 썬팅 브랜드)
  2. 열 반사 필름을 할까? 열 흡수 필름을 할까? 정하기.
  3. TSER에 따라 썬팅 필름 선택하기
  4. 가시광선 투과율 선택하기
  5. 가격 확인하기

위의 5가지 절차를 거치면 어느 정도 썬팅필름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가격의 경우 각 브랜드별 공식 홈페이지와 시공업체의 가격을 비교하면 대략적인 가격을 알 수 있다.

브랜드 공식업체의 가격과 시공하는 시공업체의 가격차이가 많이 날 수 있으니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썬팅을 선택하도록 하자.
(시공업체에 내방 또는 전화를 하여 확인하도록 하자.)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