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경사로 주차하는 방법 어떻게 해야 안전할까?

자동차 경사로 주차하는 방법 어떻게 해야 안전할까?

안전한 자동차 경사로 주차 어떻게 해야 할까? 이번 시간에는 경사로 주차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차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안전하게 경사로 주차를 해 보도록 하자.

자동차 경사로 주차하는 방법 어떻게 해야 안전할까?

경사로 주차 시 가장 먼저?

경사로 주차 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안전이라고 할 수 있다.
갑작스럽게 차가 경사를 따라 내려가다 보면 큰 재산상의 피해, 또는 인명사고까지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사로 주차 시 주의해야 할 것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올바른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방법은?

일반적으로 평지에 주차를 할 때에는, 기어를 P에 위치시키고 시동을 끄게 된다.
평지에서 차량의 정시 상태를 유지하는 데 있어 P단 기어로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경사로라면 이러한 방식은 크게 위험할 수 있다.
P 단 기어는 보조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고, 주된 브레이크 방식은 ‘사이드 브레이크’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사이드 브레이크’가 주된 브레이크의 힘을 받아야 한다.

경사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는 힘을 잘 지탱하도록 하기 위해서 사이드 브레이크 체결하는 순서 역시 중요하다.
올바른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풋 브레이크 밟은 상태를 유지한다.
  2. 기어는 N단으로 위치
  3. 사이드브레이크 체결
  4. 풋 브레이크 떼기
  5. 기어는 P 단에 위치 시키기

많은 사람들은 기어를 P 단으로 이동시킨 뒤 시동을 끄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체결하는데, 이 순서로 브레이크를 제동을 하게 되면, P 단의 기어가 차량 하중을 모두 감당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P 단 기어나 마모가 파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퀴 돌려 놓기.

경사로에서는 바퀴가 벽 쪽으로 돌아가 있는 차량들을 볼 수 있다.
한 번쯤은 이러한 것을 볼 수 있는데, 바퀴를 돌려놓는 이유는 경사로에서 주차 브레이크가 풀렸을 경우를 대비하여 사전에 조치를 해놓은 것이기 때문이다.

벽 쪽으로 바퀴를 돌려놓으면, 주차 브레이크가 풀리더라도 차가 경사로를 따라 내려가면서 자연스럽게 벽에 충돌하면서 정차를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내리막길에서는 앞바퀴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브레이크가 풀려 차가 내려갈 때 뒷바퀴가 벽에 닿게 해서 사고를 방직하고 오르막길에서 앞바퀴는 왼쪽으로 돌려서 브레이크가 풀려 차가 내려갈 때 앞바퀴 뒷면이 벽에 닿게 함으로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고임목 설치하기.

경사로에서 바퀴는 앞, 뒤에 고임목을 설치해 두도록 하자. 그렇다면 훨씬 더 안전한 주차가 가능하다.
주차를 할 때마다 돌을 찾아서 바퀴 앞, 뒤에 놓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트렁크에 고임목 하나 정도를 보관해두고 경사로에 주차할 때마다 꺼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리막길에 주차를 할 때는 앞바퀴 앞쪽에 고임목을 설치하고, 오르막길에 주차할 때는 뒷바퀴에 고임목을 설치하게 된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