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모품 교환 언제할까?[타이어,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와이퍼]

자동차 소모품 교환 언제할까?[타이어,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와이퍼]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차량의 많은 소모품들을 때때로 관리해 주어야지 차량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자동차 소모품의 교환주기를 알고 있어야지 이러한 차량의 최고의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는데 이번시간에는 차량의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쉽게알아보는 자동차 소모품 교제 주기

타이어

자동차 타이어는 소모품 중에서도 꽤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소모품이다. 교체시마다 망설여지는 것이 바로 타이어인데, 그래도 안전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교환주기에 제때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10,000km 정도 주행했다면 타이어 위치를 교환해 주고 50,000km 정도 주행하였다면 타이어 마모 정도를 확인하여 상태가 좋은지 안 좋은지 확인하여 교환할 것을 추천한다.

타이어 교체주기 및 교체 징후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도록 하자.

자동차 타이어 교체 언제 해야할까? 타이어 교체징후 제조일자 확인하기

그 외에도 특히 앞바퀴 타이어는 엔진룸에 무게를 견뎌야 하기 때문에 뒷바퀴보다 더 빨리 마모가 되는 편이다. 따라서 정기적인 타이어 점검 및 위치교환과 교체, 휠 얼라인먼트 조정 작업은 필수이다.

휠 얼라인먼트 점검 사유 등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도록 하자.

휠 얼라인먼트 구성 요소와 점검 사유 및 작업 비용은 얼마 정도 할까?

엔진오일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 그러한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엔진의 수명을 늘려주기 위해서는 엔진오일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엔진이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윤활 역할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기에 정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해 주어야 한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대하여는 약간의 이견이 있는 편이지만 보통 주행거리가 5,000km에서 10,000km 정도일 경우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운전습관에 따른 주기가 변할 수 있는데, 급출발 또는 급제동, 급가속, 급감속 등 차량을 거칠게 운전하는 습관이 있는 경우라면 엔진오일이 그렇지 않은 습관을 가진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보다 더 빨리 소모가 되기 때문에 교체주기가 빨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도록 하자.

엔진오일 교체주기에 대하여 좀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도록 하자.

자동차 엔진오일 언제 어떻게 교체할까?

에어컨 필터

자동차 내부에 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하려면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에어컨 필터는 미세먼지와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 꽃가루, 오염물질 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중요한 장치 중 하나이다.

에어컨 필터에서 꿉꿉한 냄새가 나면 그때 비로소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냄새가 나기까지 기다리기보다는 10,000km마다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엔진, 에어컨 에어필터 교체주기는 다음과 같다.

엔진 에어필터(에어클리너)

  1. 10,000km마다 관리
  2. 30,000km ~ 40,000km마다 교체하길 권장한다.

에어컨 에어필터

  1. 6개월 또는 15,000km마다 교체하길 권장

다만 가혹한 조건에서 관리 시, 안 좋은 운전습관이나 안 좋은 환경에서 운행 시 오염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폐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라도 필터 상태를 자주 확인하고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즉시 교환하길 추천한다.

와이퍼

차량에 눈이나 비 등이 내려 와이퍼를 작동해야 하는데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전면에 시야 확보가 되지 않아 곤란한 상황을 격을 수 있다. 이러한 시야 확보는 운전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장기간 와이퍼를 사용하는 경우 와이퍼가 작동하더라도 제대로 닦이지 않고 마찰 소리가 날 수 있다. 이러한 소리가 나거나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와이퍼를 교체할 시기가 되었기에 와이퍼를 교체해 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와이퍼의 교환주기는 대체로 6개월에 한 번씩 바꾸어 주거나 8,000km 주행 시 교환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와이퍼 교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쪽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소개하는 자동차 와이퍼 교체 셀프로 하기.

이번 시간에는 차량의 소모품 교체주기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대체적으로 소모품은 차주의 운전습관과 주행거리, 주행 환경 등 다양한 요소로 인해 교환주기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요소들이다.

자동차 관리에 조금만 신경 쓰고 노력한다면 자동차 소모품 교환을 셀프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거기에 나의 차량을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나의 차량에 대한 관심을 가지어 관리해 주는 습관을 들여보도록 하자.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