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 지역개발채권은??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하고 5년 이상 보유한 차량 지역개발채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처음 차량을 구매할 때 중고차든 차 가격과 함께 차량등록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물론, 취등록세도 있지만 지역에 따라서 지역개발 채권 또는 도시철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지역개발채권은 지방자치단체가 특정 지역의 개발을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이고, 해당 채권으로 모아진 돈으로 도로 보수 및 인프라 구축에 사용하기 때문이다.
2023년 3월 1일부터는 1,600cc 미만의 소형 자동차라면 채권 매입 의무가 면제가 되고 있으며 그 이외의 1,600cc 이상의 차량이라면 대부분 채권을 매입 또는 할인을 받게 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때 매입한 채권을 일정 할인율을 적용하여 바로 매도하는 방식을 선택하는데, 그 이유는 채권을 매입하는데 추가적으로 금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금액이 차량 구매가에 들어가기에 채권 할인을 통하여 바로 파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채권을 매입 사람이라면 5년 이상 보유한 차량인 경우 채권을 매도 할 수 있으니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를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채권이 있는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채권 할인
채권 할인은 채권 매입 비용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 채권을 매입 후 즉시 할인하여 되파는 것을 채권 할인이라 한다.
예를 들어 100만 원 정도의 금액의 채권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 10% 할인해서 90만 원 정도에 즉시 채권을 팔게 된다. 그렇다면 차액인 10만 원만 부담하면 방식으로 채권을 구매하게 된다.
대부분 채권 할인 방식을 통해 차량을 구매 및 등록을 하고 있으며 또한 채권 할인율은 매일 변동이 되고 금융사를 통해 공개가 되고 있는데 대략적인 7~10% 수준이 된다.
신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확인해 보자면 공채 할인 비용이 경기도의 경우 12%가 발생하게 된다.
그 외 지역인 서울의 경우 5%가 발생하게 되고 인천, 부산, 대구, 창원은 공채 할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있으니 해당 지역에서 출고를 한다면 조금 더 저렴하게 차량을 받을 수 있다.
지역별 채권 의무 매입 종류
각 지역마다 채권 의무 매입 기간이 차이가 있으며, 금리는 대부분 2.5%이고 소멸시효는 7년 또는 10년이기 때문에 소멸되기 전에 꼭 찾아가길 바란다.
채권 또는 공채라고 부르는 이러한 것은 자동차를 구매하고 등록하기 위해서 반드시 매입해야 하는 일종의 세금과도 같은 개념이기도 하다. 지역마다 채권의 종류와 금액이 다르며 자동차 등록지역이 기준이 된다.
서울, 부산, 대구의 경우에는 도시철도채권으로 금리 2.5%를 적용받고 있으며 상환기간은 7년 소멸시효도 8년이다. 그 외 지역은 지역개발채권으로 금리 2.5%이며 상환기간은 5년, 소멸시효 10년이다.
이렇게 구매한 채권은 지역별로 상환 은행이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신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온라인 상환 은행
- 신한은행 – 서울, 인천
- 하나은행 – 대전, 세종
- 농협은행 –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전북, 경북, 경남, 제주, 창원
- 부상은행 – 부산
- 아이엠 뱅크(대구은행) – 대구
- 광주은행 – 광주
- 전북은행 – 전북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하기.
농협은행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공과금-미 상환 채권조회/상환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뱅킹 로그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농협은행 어플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대부분의 채권을 통해서 차량을 구입하기 때문에 미상환 채권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다만 만약 차량 구매할 때 지역 채권까지 구매하였다면 꼭 환급을 받길 바란다.
공채 발행번호를 알고 있다면 보유한 채권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간편 조회 서비스는 본인의 채권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5년 이상 보유한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혹시나 있을 채권에 대해서 궁금하였다면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