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계약서 작성할 때 어떤걸 확인 해야 할까?
중고차 매매계약서 작성시에 주의해야할 것들이 있다. 차린이들이 조심해야 할 매매계약서 작성시 확인해야할 것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중고차 매매 당사자 확인하기
중고차를 매매하면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중 하나는 중고차를 매도하는 사람과 매입하는 사람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매매계약 당사자가 서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교환해 당사자 본인이 맞는지 하는 것은 아주아주 중요하면서도 기본 중에 기본인 사항이다.
매매 대상 중고차 확인하기
매입하려는 중고차가 자동차등록원부와 중고차 성능 및 상태 점검기록부(자동차 가격조사 산정서)상의 차량과 동일하거나 일치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표준 계약서 및 계약서 특약 활용
거래 당사자 본인확인 및 거래 매물인 중고자동차까지 확인이 끝난 경우 그 다음은 중고차 매매계약서 작성을하게 된다. 중고차 매매계약 작성 핵심 주의사항은 표준 계획서를 이용하는 것과 계약서 특약을 잘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표준 계약서 내용
중고차를 매매하면서 표준 계약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양식은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자동차 등록규칙’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다만, 중고차매매업자와 거래를 하는 경우 또는 개인 간 직거래로 중고차를 매매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계약서표준 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표준계약서를 이용하여야 한다
계약서 특약 사항 활용하기
계약서 특약 사항을 활용하여 거래를 해야하는 이유는 중고차 거래 중 사기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중고차 거래를 할 때 자동차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의 경우 침수차, 사고이력, 주행거리 조작 등과 같은 사기로 인해 피해를 볼 확률이 무척이나 높다. 그렇기에 판매자가 작정하고 속여서 판매를 하려는 경우 어쩔 수 없이 당할 수는 있겠지만, 그래도 계약서 내에 침수차, 사고이력, 주행거리 조작 등의 사유로 인해 중고차 구입 후 분쟁 발생 시 판매자와 합의해 특약사항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하자.
특약사항을 어떻게 적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쪽 예시를 참고하여 확인하도록 하자.
아래쪽과 같이 계약서에 기재를 하게 되면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 침수차로 확인된 경우 전액 환불한다.
- 주행거리 조작 사실이 확인된 경우 전액 배상한다.
최근 중고차 딜러를 거치지 않고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서 개인 간의 직 거래를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나 것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없이 중고차 매매 계약서 작성할 때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고 개인 간의 거래를 할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