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도움이 되는 굴 얼마나 좋을까?
이번 시간에는 제철을 맞은 굴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거기에 굴을 먹을 때 어떻게 먹어야 더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쉽게 알아 보는 굴의 효능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의 놀라운 효능을 지닌 식재료이다. 그만큼 맛과 영양이 풍부한 해산물로 굴의 영양분을 알아보자면 단백질, 아미노산, 철분, 아연 등이 풍부한 식재료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굴은 근육에도 좋고 정력에 좋아 스태미나 보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거기에 더해서 뼈 건강에도 좋은 영양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칼슘과 인, 비타민D가 풍부하기 때문에, 뼈가 약한 사람들이라면, 꼭 챙겨 먹길 권장하는 식재료이다.
거기에 더해서 굴은 세포의 활성화를 도아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을 지닌 식재료이다. 그와 동시에 면역력에도 좋다. 그리고 항산화 작용을 도아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큰 이점이 있으며, 진통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진통에 좋은 글루코사민클리칸이라는 GAGs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여, 관절통이나, 두통 등에 진통 효과도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정말로 굴은 팔방미인인 게 여기까지만 해도 대단한 효과가 있는데, 더해서 굴은 타우린 역시 풍부한 식품이다.
이렇나 타우린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고, 혈압을 조절해 주는 효과 또 한 포함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견과류에 들어있는 셀레늄도 들어 있어 여러 가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셀레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당녀와 뇌졸중 등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잘 알려져 있다.
특히나 불포화산인 DHA의 성분이 참치보다 두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서 항암작용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칼륨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을 조절해 주고, 동시에 심장의 기능을 조절하고 혈압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도 한다. 추가적으로 철분도 많이 있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해 주고, 굴에 들어있는 동성 분이 체내에 철분 흡수가 잘될 수 있도록 돕는다. 굴은 이렇듯 정말 훌륭한 식재료라고 할 수 있다.
굴 섭취 시 주의 사항
이렇게 훌륭한 식재료인 굴이지만 주의사항도 존재하니 이번에는 굴 섭취 시에 주의해야할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굴의 섭취는 10월부터는 신선도가 유지가 되기 때문에 괜찮지만, 5~8월의 생산되는 굴은 산란기이면서, 마비성 패독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잘 못 먹으면, 식중독에 걸리 확률이 높은 식재료이기도 하다.
이것은 굴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균들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니 상한 굴을 먹지 않도록, 꼭 조심해서 9월 ~ 12월 사이의 굴 제철에 맞게 조심히 그리고 맛있게 먹길 바란다.
또 주의해야 할 점이라면 굴은 과도한 섭취는 피해야 할 음식이다. 굴은 산성 성분이 많아서, 과도하게 섭취 시,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몸이 많이 찬 사람이라면, 굴 섭취를 조심해야 하는데, 과다 섭취 시 설사병, 배탈, 구토 등을 유발될 수 있다.
혹시나 생굴을 먹고 메스꺼움이나, 복통, 설사, 구토 증상을 느끼는 경우라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전문의와 상담하길 권한다.
싱싱한 굴 어떻게 알지?
굴에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추가적으로 굴에 대해서 알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싱싱한 굴을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해 볼까 한다.
싱싱한 굴은 살이 탱탱하면서도 통통하고, 유백색의 광택이 난다는 특징이 있다. 색상이 균일하면서 비릿한 냄새가 나지 않으며, 가장자리에 검은테가 뚜렷한 것이 바로 싱싱한 굴이다. 색상이 노랗게 변한 굴은 오래된 굴일 수 있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또한 조리과정에서, 미생물을 깨끗하게 제거를 해야지만 질병이 안 생기니 굴을 먹기 전에 세척에 신경 쓰도록 하자.
혹시나 굴을 선택 시에 이미 까져 있는 굴의 경우 신선도가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음으로, 열을 가하여 국으로 끓여 먹거나, 전, 튀김, 등으로 섭취하면 안전하게 할 수 있다.
굴의 표면은 연약하기 때문에 조심히 다뤄야 한다. 이때 무를 갈아서 굴이락 섞은 뒤 조심히 씻어 내리면, 불순물을 깨끗하게 없앨 수 있다. 하지만 무를 믹서기로 가는 것도 귀찮고, 무자체가 없는 사람이라면 채반에 굴을 올리고, 고운 소금을 뿌려, 손으로 가볍게 섞고 깨끗하게 씻어내면 깨끗한 굴을 즐길 수 있다.
이상 굴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몸에도 좋은 보약 같은 굴의 효능에 대하여도 알아보고 섭취 시에도 주의하며 먹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