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방식별 음식물처리기 어떤게 좋을까?

처리방식별 음식물처리기 제품 추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일은 여간 귀찮은 일아니다. 거기에 며칠만 방치하면 벌레가 꼬여서 난뛰고 냄새도 지독해진다. 그렇기에 음식물처리기를 제때제때 처리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이러한 일들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음식물처리기 이다. 음식물 처리기가 있다면 이러한 문제는 안주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데, 오늘은 이러한 음식물 처리기 처리방식별 구매가이드를 해볼까한다.
함께 보도록하자.

처리방식별 음식물처리기 어떤게 좋을까?

제품

특징

구매링크

루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 콤팩트한 디자인

  • 귀여움 뽀짝

  • 281,880원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PCS400A

  • 2~3인 소규모 가정

  • 분쇄로 80%이상 부피감소

  • 579,000원

린클프라임 가정용 미생물 음식물처리기 RC-Prime300

  • 냄새없고 소음없다

  • 넉넉한 처리용량

  • 799,000원

음식물처리기 처리방식

음식물처리기는 일반적으로 3가지 정도의 분류로 나눠볼 수 있다.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 분쇄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 미생물 발효방식 음식물 처리기 등 3가지 정도로 나눌수 있는데, 건조방식에 대한 설명과 관련된 추천 상품을 소개해보겠다.

1.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

온풍이나 송풍 등 바람을 통해서 음식물 처리기를 말리는 형태를 바로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라고한다. 일반적으로 수문이 많은 국, 나물 등에 들어있는 수분들 말려서 건조시키면서 부피를 줄이면서 처리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며, 이러한 음식물 쓰레기들은 음식안에 수분기만 없애주면 무게가 줄며 부피도 크게 감소하는 편이라 처리하기가 용의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음식물 쓰레기를 장시간 뜨거운 바람 또는 송풍으로 말리는 방식으로 음식물을 처리하다보니 냄새가 날수 있다는 걱정이 있으며 장기간 뜨거운 바람을 불어넣어주어야 하는 점에서 전기료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걱정이 있을 수 있는데, 건조방식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의 경우, 송풍 기준으로 잡으면 대략 6천원 정도의 전기료가 한달동안 발생한다고 알려져있다. 생각보다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다.

특히나 여름철의 경우 음식물에 냄새로 인하여 무척이나 불쾌할 수 있는데, 건조형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는 밀폐력이 좋도록 설계되다보니 내부 악취를 제거해주는 자체필터로 악취를 잡아주다보니 좁은 원룸이나 오피스텔 같은경우 선호되는 편이다.

가격의 경우라면 제품마다 다른편이지만 일반적으로 건조형의 경우 대략적인 가격은 20만원 정도의 평균 가격을 유지중이며 다른 처리방식의 음식물처리기들의 가격에 비한다면 무척이나 저렴한 가격대임으로 혼자사는 가구에서 선호하는 스타일의 음식물 처리기 이다.

그렇기에 이 제품 같은 경우 3,4인 가구보다는 원룸에 살고있는 1인 또는 2인 가구의 자취생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1. 단순 건조형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추천 – 루펜
단순 건조형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추천 - 루펜

루펜 음식물 처리기의 가격은 20만원 대의 가격인 28만원이다.
일반적으로 가장 저렴한 모델 라인인 단순 건조형 음식물 처리기로, 음식물 쓰레기를 건조하여 부피를 감소시키며, 음식물의 부패 전 공기 순환을시키는 방식으로 건조를 시킨다는 특징 있으며, 콘센트만 꽂으면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편의성도 제공한다.

단순 건조형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추천 - 루펜1

거기에 아기자기한 색상 4가지 화이트,민트,퍼플,핑크 등의 4가지 색상이 있으며, 좁은 주방공간에서 실활용성이 가장 뛰어난 제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원룸 1인 가구에 거주중이라면 가장 추천하는 제품으로, 최대부피를 감소시키고, 간편하게 원터치 작동박식으로 작동하며 프리스탠딩형으로 원하는 위치에 설치도 가능하다, 손쉽게 처리가 가능한 음식물쓰레기 처리 방식도 장점이다.
제품의 크기는 270 x 350 x 275mm 정도의 사이즈로 30cm 정도의 공간만 있으면 설치가 가능한 소형제품 이라는 점에서도 큰 장점이 있다.

사용후기로는 소리도 좋고 모양도 산뜻해서 마음에 들었다라는 후기들이 있으며 고층 아파트에 사는 경우 귀찮게 음식물 처리기를 들고 1층까지 버리러 가지 않아도 되기에 만족스럽다는 후기들이 있다.
거기에 음식물을 넣고나면 근처에가도 크게 냄새가 나지않아서 음식물이 들어있는지 모른겠다라는 후기도 있는 있는것을보아 실사용 후기가 무척이나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가장 저렴한 단순건조형 모델이라 한계가 명확하게 있을 수는 있으나 콤팩트한 삶을 지향한다면 추천할만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 구경 하기

2. 분쇄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

위의 소개했던 1번 방식이 단순 건조방식이라면 그보다 좀더 진화한 형태의 음식물처리기가 분쇄 건조방식의 음식물 처리기라 할 수 있겠다.

음식물처리기를 단순히 건조하는 방식을 이용했던 전세대 버전에서 분쇄를하여 음식물쓰레기의 입자를 작게 만들어 열풍으로 전소를 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방식의 음식물 처리는 기존의 건조방식에서 좀더 효과적으로 음식물의 부피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다만 처리 과정 중 음식물을 추가 투입할수 없다는 점에서는 단점이 있으며, 필터 빙식의 경우에는 교체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쇄건조 방식은 건조와 분쇄를 동시에 처리하기 때문에 시간에서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부피 감소량또한 80% 이상으로 단순 건조대비 처리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처리된 물질이 고온분쇄된 가루 형태이기 때문에 2차 처리 방식도 편리한편이다.
최근에는 냄새를 잡아주는 필터기술의 성능이 올라가면서 필터만 제때 갈아준다면 실내에서 쓰더라도 악취 냄새에 시달리지 않아도 된다는것은 분쇄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 분쇄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 추천 –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분쇄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 추천 -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스마트카라 음식물 처리기는 50만원 후반대의 분쇄건조 방식의 제품으로 준수한 성능대비 저렴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필터교체비용 또한 평균 이하로 17,000원 ~ 18,000원 정도로 준수한편이다.

판매량과 후기가 압도적으로 뛰어난 제품으로 분쇄 건조 음식물처리기를 추천하는 사람에게 가장 인기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분쇄 건조방식 음식물처리기 추천 -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1

하지만 단점도있는데 조금 부족한 용량이 문제이다.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의 용량은 2L정도로 2~3인 가구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용량으로 식구가 많거나 음식물쓰레기 양이 꽤나 있는 과정이라면 이보다 조금더 큰 제품을 추천한다.

스마트카라의 경우 1회처리시 1kg 정도를 처리할 수 있으며 처리시간은 3~5시간 정도 소요가된다. 단순 건조기였던 루펜의 건조형 음식물처리기보다 가격이 조금더 있는편이나 성능은 적으로 조금더 뛰어난 면을 보이며, 제품 크기역시 단순 건조형이었던 루펜의 음식물처리기보다는 조금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제품 사이즈 : 260 x 460 x 360mm)

한 후기에 따르면 7년이나 구형버전을 사용하다가 또 같은 브랜드에 제품을 선택할 만큼 만족스러웠던 사용감이 있었던 제품이라고 한다. 이전까지 과일을 많이먹어 초파리가 무척이나 많이 꼬였는데, 사용하면서 초파리가 줄어서 너무너무 좋았다는 후기를 남겼다.

제품 구경가기

3. 미생물 발효방식 음식물처리기

친환경적이면서도 소음이 적은 미생물발효 처리기.미생물 발효 방식은 위의 음식물 처리기중 가장 자연 친화적인 방식의 음식물처리기로 음식물을 분해하여 90%이상 소멸되는 방식으로 별도의 작동 없이 음식물을 넣으면 작동되는 방식이다. 언제 어디서나 시간에 구에받지않고 음식물을 투입하면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무척이나 편리한 장점이다.

기존의 방식들의 경우 음식물을 추가로 투입시에 처음부터 다시 건조를 시작하는 반면에 미생물 발효방식의 음식물 처리기는 아무때나 추가 투입이 가능하고 처리가 끝난 후 수거해서 버려야했던 기존의 방식들보다도 진보한 방식의 2차 처리과정을 거치기에 따로 처리할것이 없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다만 버릴 수 있는 음식물이 한정적으로 제한되어있다는 점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미생물 발효 방식의 단점은 딱딱한 껍질류, 뼈, 조개류 등 일반 쓰레기로 분리되는 물질은 분해가 되지 않고, 실수로 넣었다면 하나씩 골라서 빼내야한다는 점은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다.

거기에 수박, 바나나, 오렌지 껍질 등을 크기가 큰 물질의 경우 자르지 않고 넣게되면, 음식물 처리시간까지 24시간 이상 걸릴 수 있다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이것들을 버릴 때는 어느정도 크기를 분쇄한후 처리해주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생물 발효방식 음식물처리가 좋은점은, 음식무 처리 성능이 월등하다는 것인데 부피 감소 성능이 95% 이상으로 엄청난 효율을 보여준다.

요약해보자면 처리 양이 적고 시간도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2차처리과정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3. 미생물 음식물 처리기 – RC – Prime 300

3. 미생물 음식물 처리기 - RC - Prime 300

가격은 70만원 중후반대 정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생물분해 음식물처리기 제품으로 가장 추천하는 제품으로 린클 RC-02를 추천할 수 있다. 미생물 발효식 제품은 본체의 스펙의 차이가 크게 의미가 없는 제품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후기나 가격이 좋은 상품을 고르는게 가장 효율적인데 그런것에 가장 부합하는 제품이 바로 이 린클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 처리양은 일일 1.5kg 정도 처리가 가능하고 대략적으로 3~4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용량이라고 할 수 있다. 자외선 살균과 활성탄 필터를 활용한 탈취 성능도 뛰어난 편이기에 냄새도 것이 없어 추천하는 제품이다.

간혹 냄새가 나는경우는 분해하지 못하는 음식물을 넣거나 처리용량이 초과된 경우가 대부분으로, 음식물을 제거해주고 1~2일 정도 지나면 미생물을 활성화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줄 수 있다.

미생물 음식물 처리기의 핵심성능은 미생물관리 능력이기 때문에 음식물 처리기의 단점을 찾으라고 한다면, 미생물을 잘 관리해주는 것이 단점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의 후기로는 음식물 처리기의 뚜껑을 열면 고소한 톱밥냄새가 난다는 후기가있다. 악취나던 음식물 냄새는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베란다에 두고 사용하는 동안 냄새가나는지 조차 알 수 없었다고 한다.
거기에 소음도 적어서 불편이 없었고, 미생물관리역시 걱정하는 만큼 어려움이 없었다는 후기를 남겼다.

제품 구경가기

글을 마치며

제품

특징

구매링크

루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 콤팩트한 디자인

  • 귀여움 뽀짝

  • 281,880원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PCS400A

  • 2~3인 소규모 가정

  • 분쇄로 80%이상 부피감소

  • 579,000원

린클프라임 가정용 미생물 음식물처리기 RC-Prime300

  • 냄새없고 소음없다

  • 넉넉한 처리용량

  • 799,000원

1인가구라면 단순건조형, 빠른처리시간을 원한다면 분쇄건조형, 미생물애완동물을 키워보고싶다면 미생물발효형 이 좋을듯하다.

의외로 미생물발효 음식물처리기에 이름을 지어주고 키우며 애착을 가지는 사람들이 꽤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의뢰로 미생물 키우는 맛이 쏠쏠하다고한다. 친환경 적이면서도 성능이 뛰어난 미생물발효나 공간적 여건이 부족해 저렴한 단순 건조형을 선택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듯하다.

분쇄 건조형의 경우에는 선택이 조금 애매하는게 내생각이다. 분쇄건조형을 사용할 바에는 미생물발효가 낮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거나, 원룸에서 작은 가전기구를 원할때는 단순 건조형이 편리할 것이라 생각이들기 때문인데, 부디 좋은 상품을 잘비교해서 나에게 맞는 적절한 상품을 구매하기를 바람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