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지방재배치 외고정과 내고정 어떤게 좋을까?
이번 시간에는 눈밑지방재배치를 고민하는 사람들 중 관심 있을 만한 내용인 외고정과 내고정 두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이러한 수술 방법 중 어떤 것이 좋을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눈 밑에 지방을 아래쪽으로 펼쳐주어서, 꺼진 부분을 채워서 결과적으로 다크서클로 인해서 침침해진 얼굴을 생기있게 해주는 수술이다. 이렇게 펼친 지방을 고정을 하지 않을 시, 지방이 다시 원래 자리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지방이 아래쪽으로 이동해 펼쳐진 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아래쪽에서 지방을 고정을 시켜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지방을 고정 시에 실을 이용해서 고정을 해주게 되는데, 여기서 실로 고정을 할 경우 내고정, 외고정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고정 방법은 말 그대로 바깥에서 고정을 하는 경우는 외고정 내부에서 고정을 하는 경우는 내고정 방법으로 수술을 하게 된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내고정과 외고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떠한 방식으로 그리고 어떠한 방식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과정에 따른 고정 방법
우선 이러한 고정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과정을 알 필요가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수술은 진행하게 된다.
- 눈밑 결막을 연다.
- 눈밑 지방을 아래쪽을 끌고 내려간다.
- 아래쪽 인대를 풀어준다.
- 인대를 풀어주어 공간을 만들고, 위쪽에 있는 눈밑지방을 아래로 이동시켜서 고정을 한다.
- 이때 지방을 고정하면서 내고정 또는 외고정을 선택하여 지방을 고정하게 된다.
- 고정을 할 때 실로 눈밑지방을 묶어주고, 묶어준 실을 아래쪽에 있는 조직에 묶어주게 된다.
이 과정에서 외고정과 내고정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외고정방법
우선 외고정방법은 눈밑 속에서 지방을 묶은 실을 바늘을 이용해 조직을 묶을 때 묶는 매듭을 안쪽에서 묶는 것이 아니라 피부 바깥쪽에서 바늘을 빼고 묶게 되는 것을 말한다.
조금 더 설명해 보자면 바늘을 안쪽으로 집어넣고 다시 빼면서 매듭을 바깥쪽에서 묶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조직에 묶게 되면 위쪽에 지방이 아래쪽으로 고정이 되게 된다.
내고정방법
반대로 내고정방법은, 눈밑지방을 밑으로 내려서 실로 고정할 때 지방과 피부 안쪽에 있는 조직을 직접 고정하는 방식을 내고정방식이라고 한다. 따라서 매듭이 바깥쪽으로 실이 나오거나 하는 게 없는 경우를 내고정방법이라고 한다.
둘의 차이는 지방재배치를 하면서 눈밑지방의 윗부분을 아래쪽으로 어떻게 고정하느냐에 따라서 이름과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수술 후 결과에 차이가 있다면 외고정방법을 이용 시에는 수술 후 피부 바깥쪽에 실이 남아있을 수 있다. 이러한 외고 정방식의 지방재배치 수술은 피부 밖에 실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반창고 등을 붙여서 가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대로 내고정방식은 피부 바깥에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기 때문에 피부 밖에서 보았을 때 어떤한 것도 보이지 않는다.
외고정방법 내고정방법 어떤게 더 좋을까?
고정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깐 이번에는 어떤 수술이 더 좋은 수술 일지 알아보도록 하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수술 방식은 내고정방식의 수술을 추천하는 편이다.
수술 직후 외관상 보기도 좋을 뿐만 아니라, 피부를 바늘로 뚫지 않기 때문에 장점이 있다.
추가적으로 외고 정방식의 경우 피부 밖으로 실을 뚫어 고정을 해주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싫을 풀고 빼주게 된다.
피부 조직의 경우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유착이 되는데, 외고정을한 경우 실을 제거를 하게 되면 어느 정도 조직이 유착이 되면서 지방이 유지가 될 수 있으나, 유착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착은 오랜 시간 유지가 될수록 유착률이 높아지게 된다. 다만 이렇게 실을 오랜 기간 피부에 구멍을 내놓는 경우 그 자리에 흉터가 생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실은 되도록이면 빨리 빼주어야 하는데, 이렇게 실을 빼주게 되면 유착률이 떨어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외고정방법의 단점은 내고정 방법에 비해 실을 제거해 줘야 한다는 아쉬움이 있어 지방이 유지되는 정도가 내고정방식에 비해 살짝 떨어진다는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고정 방식은 내고정방식보다 외고정방식이 훨씬 간편하고 쉽기 때문에 의사들은 외고정방식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내고정방식의 경우 결막을 통해 절개를 해서 눈밑지방을 끌어내려, 눈밑조직에 고정을 하게되는데, 이때 수술 기구를 써서,묶는 것을 절개한 아주 좁은 공간에서 실을 묶어야 한다. 그렇기에 외고정방법 보다 훨씬 어려운 방식의 고정 방식이다.
따라서 수술을 하는 의사선생님의 손기술이 뛰어나지 않다면 내고정방법을 사용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밖에서 묶는 외고정방법이 훨씬 수월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의사들은 외고정방식을 선호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외고정방식은 실을 풀러내야 하기 때문에 고정력이 내고정방법 보다 약할 수 있다라는 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실을 풀어내고 나서 고정력이 내고정방식보다 약할 수 있다.
다만 외고정방식으로 하더라도 유착이 잘 되는 경우, 지방이 원래 자리로 많이 올라가지 않고 잘 붙어 있다면, 결과가 좋을 수도 있으니 담당하는 의사를 믿어보도록 하자.
여기서 말하는 취지는 외고정방법과 내고정방법중 외고정방법을 하면 안 된다고 하기보다는 내고정방법이 조금 더 고난도의 테크닉을 요하고, 지방 유착률이 높다는 것이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시 내고정 방법인지 외고정방법인지 알 수 있을까?
글에서 외고정 방식의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을 보다는 내고정방식의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 더 효과가 뛰어나다고 했기 때문에 수술시에 이러한 것을 판단하고 싶어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정 방식은 의사에게 직접 물어보고 진행할 수도 있으며, 수술 후에 얼굴 앞쪽에 실밥을 가리기 위해서 어떠한 것을 붙이는 경우 외고정 방식임을 쉽게 알 수 있다.
다만 내고정방식으로 하더라도, 붓기를 빼기 위해서 또는 압박을 위해서 테이핑을 할 수 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테이프 등을 몇 개 붙인 경우 무조건 외고정방식은 아니고, 외고정방식의 경우 눈물고랑보다 좀 더 아래쪽에 무엇인가를 붙인 경우라면 외고정방식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내고정과 외고정 지방재배치시 붓기나 회복 기간에 차이가 있나?
내고정 방식의 경우 안쪽에서 고정해야 하기 때문에 외고정 방식보다 더 많은 박리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붓기가 조금 더 생길 수 있으며, 외고정방식으로 하게 되면 박리를 보다 적게 할 수 있음으로 내고정방식의 수술보다 붓기가 덜 생길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붓기는 시간이 지나면 빠지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수술의 효과를 생각한다면 내고정방식의 지방재배치 수술방식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본다.
여기까지 지방재배치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정보를 통하여 성공적인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