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출(오토론), 카드할부(오토카드 할부) 비교하기 장단점 및 이용 가이드
자동차를 구입할 때 ‘자동차 대출(오토론)’과 오토 카드 할부’ 두 가지로 나뉘게 된다.
각각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이용대는 할부 상품이지만, 이 둘의 확실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구매자는 이 두 가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지만 자동차를 조금 더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이 자동차 구매 시 어떤 것이 더 유리할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자동차 대출(오토론) vs 오토 카드 할부
이 둘의 차이는 정말 명확하다. 결론만 말하자면 대출이냐 아니야 차이가 가증 크다.
자동차 대출(오토론)의 경우 이름처럼 대출 상품으로 신용도에 영향을 주는 상품이다.
반면에 오토 카드 할부는 카드사에서 대금을 지불하고 해당 대금을 카드 이용자에게 상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대출 규제를 받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신용도에 영향이 없다.
- 자동차 대출 – DRS 가계대출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신용도 및 개인 대출 최대한도에 영향이 있다.
- 카드 할부 – DRS 가계대출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신용도 및 개인 대출 최대한도에 영향 없다.
자동차 대출(오토론)의 단점은?
다음은 카드 할부 상품 대비 자동차 대출(오토론)에 대한 장단점을 설명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오토론의 장점
대출금은 고객이 직접 받기 때문에 국산차나 수입차에 대한 구매 규제가 없다. 다시 말해서 자유롭게 구매가 가능하며, 카드 할부에 비해 높은 최대한도 값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것보다 자동차 대출이 금리 면에서 매우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낮은 신용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심사 진입 장벽이 낮은 것이 장점이다.
오토론 단점
카드사 할부 상품보다 상대적으로 중도상환 수수료가 높은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최구 추세는 1~2% 정도로 책정되는 편이기 때문에 카드 할부 상품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거기에 자동차 대출 역시 대출 상품으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만약에라도 자동차 대출뿐 아니라 다른 대출을 고려 중이라면 기존 대출 대상자로 분류되어 최대한도나 심사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이러한 점을 참고하도록 하다.
오토카드 할부 장단점은?
이번에는 자동차 대출(오토론) 대비 카드 할분 상품(오토카드 할부)에 대한 장단점을 알아보자.
오토카드 할부 장점
카드 할부 상품은 대출로 분류되지 않는다. 따라서 대출 대상자로 분류되지 않으며, 추후 대출을 고려하는 고객이라면 신용도와 개인의 대출 최대한도에 대한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이 주요 장점이다.
중도 상환 수수료 대부분이 1% 내외로 비교적 저렴하며 자동차 대출과 비교했을 경우 수수료가 낮은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오토카드 할부 단점
자동차 대출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최대한도를 제공하고 있다. 평균적으로 약 1,000만 원 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집계된다.
거기에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는 심사를 받고 그 이후 카드 할부를 이용할 때 다시 한번 심사를 받아야 하는 것이 이 오토카드 할부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오토카드 할부의 단점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카드사에서는 국산차로 제한을 두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다만 최근에는 카드사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입차 구매에 대한 규제 역시 완화되고 있다.
이용방법
그렇다면 어떤 사람에게 자동차 대출 또는 카드 할부가 유리할까? 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동차 대출(오토론)
자동차 대출(오토론)은 전문 직종이나 개인사업자 등 고소득자나 개인 최대한도가 높은 사람에게 좋다. 이 상품은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국산차와 수입차를 가리지 않고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일반 사람들은 대출을 하나만 받더라도 기대출로 잡히기 때문에 신용도와 개인 최대한도가 낮아지는 반면에 전문 직종 종사자 또는 사업자 신분을 가진 고객이라면 신용도와 최대한도가 이미 높기 때문에 카드 할부를 쓰지 않더라도 대출을 넉넉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드 할부(오토카드할부)
사외 초년생 또는 결혼을 앞두고 있는 직장인 또는 청년층 고객에게는 오토 카드 할부가 유리할 수 있다. 일반적인 직장인들은 앞으로 대출을 받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자동차 대출을 받으면 이미 기대출 대상자로 분류되어 신용도나 개인 최대한도에 불이익을 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자금이나 결혼자금, 월세자금 등 자금 조달을 위한 대출을 고려하는 젊은 직장인들은 카드 할부를 선택하여 기대출 대상자에게 벗어나는 것도 신용도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