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E든든 신청하는 방법 – 모바일로 신청해보자.[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혼부부버팀목전세자금대출, 중기청버팀목전세자금,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바로 기금 e든든 모바일 신청방법이다.
기업 e든든은 전세대출 또는 집 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으로 보통은 은행에서 대출 신청을 하게 되면 여러 번 은행을 방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러한 것을 기금 e든든 모바일 시천을 통하여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이번 글을 통하여 간편하게 신청해 보길 바란다.
기금 E든든
기금 e든든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중기청전세대출, 신혼부부전용전세자금대출, 청년전용전세대출, 신생아특례버팀목대출 등 각종 정부 지원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 대출 또는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신혼부부디딤돌 대출, 신생아 특례 디딤돌 대출 등 다양하게 활용되게 된다.
이러한 것들을 모바일을 통해서 기금 e든든을 진행해보자
주거안정 월세 대출, 청년전용보증부월세대출 등 무주택, 사회 초년생, 청년을 위한 월세대출도 기금e든든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금e든든은 인터넷을 통하여 2019년부터인 오래전부터 진행이 가능했으며 모바일의 경우에는 같은 해 10월에 오픈하게 되었다.
이번 시간에는 모바일을 통한 신청방법을 알아보고 중소기업취업청년버팀목전세자금을 받는 것을 예시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인터넷 홈페이지는 아래쪽 링크를 통하여 바로 갈 수 있다.
중소기업취업청년버팀목전세자금 대출 기금 e든든으로 진행하기
기금e든든 설치하기
가장 먼저 할 것은 기금e 든든 어플을 설치하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기금e든든 어플을 다운받길 바란다.
어플은 스토어를 통하여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어플의 설치가 끝났다면, 기업e든든 로그인이 필요한데 모바일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손쉽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모바일 화면에서는 위의 사진처럼 대출상품 소개를 확인할 수 있다.
나열된 대출상품들을 확인하면 주택구입전세월세대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본격적으로 대출 신청이 진행이 된다.
기금 e든든 대출신청
신청을 통하여 첫 화면을 확인하면 주택구입자금대출, 주택전세자금대출, 주택월세자금대출을 진행할 수 있다.
디딤돌, 버팀목전세, 신혼부부버팀목전세, 중소기업청년버팀목, 청년전용버팀목 등 상품 여럿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신이 신청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기금 e든든 동의서 작성하기
상품을 선택하고 나면 개인 정도 동의를 진행하게 된다.
여기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서류제출을 대신할 수 있으며 스크램핑 동의를 해주면 된다.
스크램핑에 동의를 하고 나면 제출하여야 할 서류들 중 많은 부분에서 면제가 이루어진다.
기금e든든 인적 사항 작성하기
그다음은 인적 사항을 작성하게 되는데, 직장 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자신이 중소기업에서 근로를 하고 있다면 ‘중소기업 청년취업자’로 선택을 하면 된다. 개인사업자 자격으로 신청한다면 ‘청년창업자’를 선택하면 된다.
기금e든든 대상주택정보, 전용면적
대출을 진행하고 자하는 이사 갈 곳 대상 주택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주택 유형에는(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오피스텔 등)을 선택해야 하는데, 부동산에서 발급해 준 등기부 사항 전부 증명서 주택 유형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전용면적은 등기부 사항 전부 증명서에 ‘표제부 전유부분의 건물의 표시’에 전용면적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해당 전용면적을 찾기가 어렵다면 부동산 중개소를 통하여 물어보고 확인할 수 있다.
‘임차보증금’은 전체 전세보증금을 기입하면 된다.
“계약 일자’는 전세 계약서상 계약 일자를 기입 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잔금 날짜가 아니라 계약금을 낸 날짜를 기입해야 한다.
기업e든든 우리대금/ 희망대출일자
중소기업 청년 버팀목은 금리가 무조건 1.2%이며 우대금리가 따로 없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혼부부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우대금리가 있으니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진행하길 바란다.
희망대출일자를 정해야 하는데, 이때 전세 계약, 매매계약의 잔금일로 설정을 하면 된다.
어떤 대출을 선택하던 5영업일 걸리며, HUG 보증서 전세 대출 같은 경우 권원 보험사 등 은행 말고도 전세 대출 보증서 기관에서 진행 절차가 있어 최소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계약을 하는 경우 대출 신청을 미리 준비하길 권장한다. 기금 E든든 신청을 하는 가장 좋은 시점은 계약 잔금일 3주 ~ 1달 전에 신청하는 게 가장 좋은 시점이라 할 수 있으니 이 시점에 맞춰서 신청하길 권장한다.
만약 너무 일찍 신청을 하게 되면 대출 심사 유효기간이 있어서 대출 신청 접수가 안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대출 금융기관은 원하는 은행과 지점을 선택하면 되며 여기서 유의할 점은 중기청 100%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주택도시 보증 공사의 HUG 보증서를 선택하길 바라며 일반적으로 많이 선택하는 것은 80% 전세자금 대출을 하는 사람들이며, 주택금융공사의 HF 보증서를 선택하면 된다.
주택금융공사의 HF 보증서는 한도 면에서 조금 불리할 수 있다.
다만 이사도 자유롭고 보증료도 저렴한 편이다.
HUG 보증서의 경우 전세자금 대출의 한도면에서 유리하지만 추후에 시간이 지나 다른 집으로 이사를 갈 때 굉장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함에 있어 불편함을 줄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기금 E든든의 주의점은
기금 E든든의 장점은 은행에 가서 신청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다만 사실 제일 주의해야 할 부분이 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은행원과 상담하지 않고 먼저 전세 계약을 하고 기금 E든든을 신청한다면 이러한 부분에서 위험한 부분이 될 수 있다.
자격심사를 했는데 자격이 안되거나 주택이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 대출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기금E든든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은행 콜센터 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진행 중 궁금한 점 또는 잘 모르는 점이 발생한다면 콜센터를 통해 문의를 해보길 바란다.
만약 사전 문의 과정 없이 전세 계약을 하는 경우 대출 없이 잔금을 치 수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계약을 취소해야 하고 계약금을 손해봐야 할 수 있는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유의하길 바란다.
만약 집을 계약하기 전이라면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여 전세 대출을 받는데 큰 문제가 없는지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