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자동차보험 가입 비용과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단기간 운전을 해야 할 때 단기 자동차보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우 자동차보험의 비용과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가족들의 차량을 빌려서 단기간 동안 타야 할 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타고 다니다가 사고가 난다면 무척이나 곤란해질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는 단기 운전자 보험에 운전자 범위를 확대하여 가족한정특약이나 또는 배우자 한정 특약에 가입하는 방법도 있으니 이러한 것들을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단기자동차 보험 운전자확대 특약에 가입해야할 이유
운전자 범위를 변경하는 것은 본 계약건의 내용을 변경하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운전을 할 생각이라면 바꿔도 되지만 1일이나 3일 또는 7일 동안만 운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럴 때 특별약관인 ‘운전자 확대 특약’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단기 자동차보험은?
단기 자동차보험은 다시 말해서 운전자 확대특약을 말한다. 운전자 확대특약은 단기간(1~30일) 동안 운전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연령을 확대해서 자동차를 누구나 운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특약을 말한다. 이것을 활용하여 사고 시 다른 사람이 운전을 해도 피보험자와 동일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 이 역시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 운전하려는 자동차의 자동차보험회사 홈페이지에 접속
- 화면 상단의 메뉴에서 마이페이지가 – 단기운전자 확대 메뉴를 클릭
- 공동 인증서, 휴대폰, 카카오페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완료.
- 기간 선택 페이지에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고 결제를 하면 완료
- 중도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가입하도록 하자.
이때 중요한 것은 제3자가 아닌, 자동차보험의 계약자 본인이 특약에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은 계약건에 대해서 변경할 권리가 없으므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거기에 더해서 또한, 이것은 누구나 운전을 할 수 있게 만든다고 해서 ‘누구나운전보험’이라고 별칭처럼 부루는 사람도 있다. 다만 그 기능면에서는 맞다고 할 수 있으나, 정확한 명칭은 ‘운전자 확대 특약’이라는 점을 알아두도록 하자.
단기 자동차보험 비용은?
이런 단기 자동차보험의 비용은 얼마나 될까? KB손해, 동부화재, 삼성화재 등 많은 회사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이번 시간에는 특별하게 캐롯을 통해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가장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캐롯 퍼마일 보험사의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캐럿 퍼마일 자동차보험 홈페이지로 이동해 나의 계약 쪽 특약 가입 쪽 아래쪽에 임시(단기) 운전자 특약 가입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메리츠, 한화, 흥국, 현대해상 등 대부분 나의 계약 – 특약 가입 – 임시(단기) 운전자 특약 또는 운전자 확대 특약 이란 이름으로 메뉴를 찾을 수 있다. 버튼을 찾았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자.
임시(단기) 운전자 특약 가입 상품은 명절, 휴가 등 추가 운전자가 필요한 일정 기간 동안 누구나 운전으로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입 안내를 살펴보면, 자동차보험의 효력이 있는 계약자(피보험자)가 가입 가능하다.
자동차보험 가입 기간 중 30일까지 최대 60일 한도로 가입이 가능한데, 단, 보험기간 6개월 이내인 경우 최대 30일 한도 보장이 가입 후 즉시 시작될 수 없기 때문에 개시하고자 하는 날 이전에 가입을 해야 한다. 보상효력은 기준일 00시부터 종료일 24시까지 적용이 된다.
가입 후 변경 및 해지(취소가)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가입을 해야 한다.
여기서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소개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
보험에 가입 전에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들이 몇 가지가 있다. 그것은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확인해야 한다. 물론 홈페이지에서도 똑같이 확인을 요하는 것들인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계약자(피보험자)가 진행할 것
- 설정 기간은 일반적으로 30일까지, 조건에 따라 최대 60일까지 가능
- 효력의 개시는 00시부터이므로 반드시 최소 하루 전날까지 완료할 것
- 가입 후 변경 또는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할 것
보통 원데이보험은 최대 7일까지 기간 선택이 가능하지만, 확대특약은 최대 60일까지도 기간 설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가입 즉시 효력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전날에 반드시 가입을 완료해야 당일 효력이 발생한다는 점 또한 중요하니, 가입 후에는 취소 또는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진행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30일 이상의 경우라면 반반씩 나눠서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단기 자동차보험 비용 얼마일까?
위와 같은 내용을 숙지했다면 다음 버튼을 누르면 바로 가입기간을 선택할 수 있는 입력칸을 볼 수 있다. 예시는 3일 5일 7일 10일, 30일 별로 가격을 보여주면 대략 아래와 같다.
- 3일 – 20,440원
- 5일 – 25,550원
- 7일 – 30,670원
- 10일 – 38,300원
- 30일 – 76,670원
마지막으로 30일 동안 비용이다. 총 76,670원 비용이 발생했고, 1일당 체감 비용은 2,555원이 들어가는 정도로 계산이 된다. 이것으로 알 수 는 것은 10일 이내의 비용은 하루에 평균 45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계산이 쉬울 것이다. 그리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하루치 실제 비용이 줄어든다. 30일 동안 기간을 설정한다고 해도 76,670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비싼 비용은 아니다.
잠시 차량을 빌려 탄 다는 이유로 단기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운전을 하게 된다면 정말 크게 위험해질 수 있다. 지금처럼 고금리 시대에서는 무엇보다 안정성이 중요하다. 작은 실수로 자신이 재산을 모두 탕진할 수 있으니 단 하루를 운전하더라도 꼭 단기운전자 보험에 가입 후 운전을 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