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과 할증 보험료 계산기 이용하기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과 할증 보험료 계산기 이용하기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과 할증 계산기를 이용해서 할인, 할증 요인을 조회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할증기준은 보험사에 따라서 디테일한 보험료 기준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보험 가입자의 위험도를 통해서 할증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할증 기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쪽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과 할증 보험료 계산기 이용하기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 알아보기.

자동차보험료 할증이 되는 이유는 우량할인, 불량할증요율과 사고건수별 특성요율등 크게는 2가지 이유로 구분이 된다.
자동차보험 사고로 인하여 할증이 되는 경우 3년 동안 자동차보험료가 할증된 상태로 유지되며 할증의 기준된 요인인 우량할인, 불량할증요율과 사고건수별 특성요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우량할인, 불량할증요율은?

우량할인, 불량할증요율은 사고에 따라서 할증 점수가 부과되며 적용되는 요율로 할증 점수는 인적사고, 상해 정도 또는 물적사고 손해액의 크기에 따라서 부과 되게 된다.

우량할인, 불량할증요율은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에 따라 할인 또는 할증이 되며 물적사고의 경우 대물배상과 자기차량손해(자차보험)으로 구분되는데 대물배상은 다른 사람의 자동차 또는 재물의 손해를 입힌 경우에 보상을 해주는 보장이며 자기차량손해는 나의 자동차가 손해를 입은 경우 보상을 해주는 보장으로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이유로 할증이 되게 된다.

할인할증등급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할증되는데 처음에는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11Z 등급으로 시작을 하게 된다.
등급은 1Z부터 29P까지 있으며, 숫자 뒤에 붙은 알파벳은 Z의 경우 ZERO / F의 경우 Five / P는 Protection이라는 뜻이다.
P는 장기 무사고 보호등급이라는 뜻으로 18년간 무사고인 경우이다. F 등급은 중간 단계 등급으로 등급 순서는 11Z ▶11F ▶ 12Z 순으로 할인율이 높아지게 된다.
자세한 보험사별 할증 등급 표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쪽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주길 바란다.

보험사별 할증 등급효율 확인하기

장기 무사고보호등급인 경우에는 사고점수 1점이하의 사고는 등급할증이 없으며 사고점수 2점이상의 사고일때는 최초 1점을 빼고 나머지 점수로 등급할증이 계산되게 된다.

사고건수별 특성요율은?

사고건수별 특성요율은 사고내용과 별개로 직전 3년간 사고유무 또는 사고건수에 따라서 적용되는 요율로 피보험차량 별로 개별 평가하는 요율이다.
직전 3년간 무사고일 경우에는 할인이 적용되며 직전 3년간 사고 내용이 있다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으면 무사고 할인을 적용받지 못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할증된 것과 같이 느낄 수 있으며 사고건수에 따라 추가적으로 할증이 되기도 한다.

할증등급의 경우 사고가 없는 경우에는 매년 1등급씩 상향되고 사고가 나는 경우에는 3년 동안 떨어진 등급이나 해당하는 등급이 유지된 이후 다음 갱신 연도에 1등급이 올라가게 된다.
보험료가 할증된 상태에서 유지가 되기 때문에 3년간 할증된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이해가 어렵다면 다음 예시를 보고 참고해 보길 바란다.

예) 해당 연도 13Z 등급에서 사고 발생으로 2점이 떨어진 경우 11Z가 되게 된다. 이후 3년 동안 11Z로 유지되고 4년째는 12Z로 1등급이 상향되게 된다.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은 보험사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최근 몇 년간의 사고 횟수 또는 그로 인하여 손해액이 할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우 사고가 많거나 손해액이 클수록 보험료가 할증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2. 과속, 음주운전 등 교통법규 위한 기록이 있는 경우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다.
  3. 스포츠카, 고급 차량 등 사고 발생 시 수리비가 많이 발생이 되며, 차량의 경우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으니 영업용 차량의 경우 개인용 차량보다 보험료가 높을 수 있다.
  4. 나이대가 어린 운전자 또는 운전 경력이 적은 운전자의 경우라면 사고 발생 확률이 높다고 보험사가 판단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할증이 될 수 있다.
  5. 이전에 보험을 가입한 이력이 없거나 보험 가입 기간이 짧은 경우에도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으니 이러한 점은 참고하길 바란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기 이용하는 방법은?

자동차보험료 할증 계산기를 이용해서 할인, 할증 요인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요인 조회 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보험개발원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 바로가기

위 사이트를 접속하면 현재 보험 및 과거 보험 비교(갱신 1달 전 보험)과 현재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보험의 할인, 할증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보험 처리 내역과 과태료를 납부한 내역까지 전부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 및 할증 계산기를 이용해서 할인, 할증 요인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자동차보험료를 낮추기 위해서는 안전운전을 통해서 무사고 운전에 주력하는 것이 좋으며 보험 처리 이력을 줄이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