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가입보험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기 어떻게 할까?
자동차를 구매하면 무조건 가입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자동차보험이다. 이번 시간에는 쉽고 꼼꼼하게 따져보고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며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에 알아보도록 하자.
자동차보험
최근 똑같은 자동차 보험에 보장을 가장 비싼 곳에서 가입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귀찮아서 대출 알아보고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기 때문에 실제로 저렴한 자동차보험과 얼마간의 차이가 있는지 잘 알 수 없다.
실제로 똑같은 보장을 가장 비싼 곳에서 가입할 경우 가장 저렴한 곳에서 가입할 경우를 비교하면 그 차이가 무려 59만 원이나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동차 보험을 저렴하게 비교 후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아래를 참고해 보도록 하자.
1. 자동차 보험 가입 경로 선택하기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 설계사를 통해 가입을 하거나 고객이 직접 다이렉트로 가입할 수 있다.
‘K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처럼 이름에 ‘다이렉트’가 들어가 보험이 바로 보험 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가입하는 보험이다.
자동차보험은 다른 보험과 달리 어디서 가입하든 기본보장 내용은 거의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설계사를 통해서 비싸게 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친한 설계사를 통해서 보험에 가입 시에 사고처리를 잘 해줄 수 있지만, 최근에는 다이렉트로 가입하더라도 본사에서는 고객의 ‘후기’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를 조금만 찾아보아도 다이렉트를 통해서 가입한 것과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한 것과 크게 다른게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동차보험에 가입 시 무조건 다이렉트보험으로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2. 보험 다모아에 자동차 보험 비교하기.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하려고 보니 보험사마다 상품이 있어서 비교하기 쉽지 않아 대부분 대충 가입하곤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보험 다모아 보험 비교 사이트를 통해서 쉽고 간편하게 다이렉트 보험을 비교해 볼 수 있다.
보험 다모아 사이트 바로 가기는 아래쪽 링크를 통해서 접속이 가능하다.
1) 보험다모아 사이트에 들어가는 메인화면 ‘자동차보험’을 눌러주기.
2) 개인용자동차보험(조회) 버튼을 눌러주기
3) 개인인증을 위한 정보 동의와 휴대폰 본인 인증을 완료 해주기
휴대폰 인증 외에도 간편인증, 아이핀인증이 있다.
편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해 주면 된다.
4) 갱신계약, 신규 계약 중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기존 자동차보험은 1개월 이내에 만료되는 경우에는 갱신계약을 선택하고, 신규 가입이나 자동차보험 만기일이 넉넉하게 남은 사람들이라면 신규 계약으로 선택한 후 확인하면 된다.
갱신계약은 기존보다 할인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점 참고하자.
아래는 신규 계약으로 진행했을 시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5) 자동차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 주자.
제조사와 자동차명, 등록 연도와 세부항목 등을 입력하면 된다.
6) 보험 가입 정보를 대략적으로 입력하자.
보험 가입 정보 입력 시 추천하는 내용을 몇 가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래쪽 설명을 참고하길 바란다.
(내용이 길어서 아래쪽 내용을 확인해 보길 바란다.)
7) 추가 특약 가입 정보를 대략적으로 확인하고 선택하기.
본인 상황에 맞는 특약을 하나씩 읽어보고 대략적으로 선택을 해주면 된다.
혹시라도 현재 해당하지 않더라도 추후 추가할 수 있으니 이점을 참고하도록 하자.
추가 특약 가운데 ‘안전운전습관 할인’ 은 약 12%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티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안전 점수가 70점 이상으로 올라가면 잔여기간에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 있으며, 지금부터 미리 티맵 이용하고 안전점수를 쌓아두면 조금 더 할인받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비슷한 특약으로 ‘커넥티드 카 할인’이 있다.
블루링크, UVO, 인포콘 사용자 안전점수 70점 이상으로 올라가면 마찬가지로 12%대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하길 바란다.
다만 안전운전습관과 커넥티드카 할인은 동시 적용되지 않으니 이러한 점은 참고하도록 하자.
걸음 수 할인(3%) 등 은 동시 적용도 가능하니 미리 알아두길 바란다.
8) 모든 과정을 완료하면 예상 납입보험료가 순위대로 나열되게 된다. 가장 저렴한 보험을 확인해 주도록 하자.
제 기준에서 가장 저렴한 보험은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다. 심지어 가장 비싼 보험료가 나온 회사와 비교해 보면 1,385,090원 ~ 794,340원으로 무려 59만 원이 넘는 금액이 차이가 날 정도로 크게 차이가 난다.
위에서 가장 저렴했던,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들어가 추가 특약 할인을 확인하고 나에게 해당하면 이것을 이용해 보도록 하자.
추가 특약을 활용해서 알뜰하게 자동차보험 들어가 보길 바란다.
다만 각자 상황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으니 이점을 참고해 보도록 하자.
9) 가장 저렴한 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을 가입해 주도록 하자.
보험을 선택하였다면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로 들어가 ‘보험 다모아’에서 했던 과정과 동일하게 입력 후 진행을 해주면 쉽게 가입을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분석 결과 KB 자동차보험이 가장 저렴한 것을 알 수 있기에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된다.
3. 자동차보험 담보 요약 및 추천
자동차보험 담보 선택 시 헷갈릴 수 있는 것이 바로 담보 내용 요약과 조금의 개인적 의견으로 추천하는 담보내용을 알아보도록 하자. 다만 이 부분은 개인적 의견이라고는 설명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들 선택하는 내용이 이것을 선택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할 수 있다.
1) 대인배상1
사고로 사람을 다치게 했을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담보로 의무가입이다.
(사망 : 최고 1억 5천만 원/ 부상 : 최고 3천만 원 / 후유장애 : 최고 1억 5천만 원)
2) 대인배상2
대인배상1의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대인배상2이다.
대인배상2의 경우 무한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큰 사고가 나거나 여러 사람이 다칠 경우 대인배상1에서 보상하지 못하는 금액을 커버할 수 있다.
3) 대물배상
사고로 다른 사람의 자동차 재물에 끼친 손해를 보상하는 담보이다. 2천만 원은 반드시 의무담보로 가입해야 한다.
요즘 고가의 차량도 많은 시설물을 파손했을 시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최고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다.
4) 자기신체손해(자손)
자손은 사고가 나면 운전자가 다쳤을 경우 치료비만 받는 보장이 있다. 부상 등급별로 보상한도가 있기 때문에 병원비가 많이 나오거나 본인의 과실로 사고가 났을 땐 보험금을 충분히 지급받을 수가 없다.
5) 자동차상해(자상)
치료비뿐 아니라 위자료, 휴업손해 보상 등을 모두 받을 수 있다.
또한 자손과 달리 보상한도가 없어 한도 내에서 모든 손해액을 받을 수 있다. 과실상계가 없기 때문에 본인의 과실로 사고가 났어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보험료는 조금 비싸지만 보장범위가 자손보다 크니 안전하게 꼭 가입을 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 내가 가입한 보험이 자손인지 자상인지 확인, 자손이라면 추가요금 내고 자상으로 변경
자기신체손해(자손) | 자동차상해(자상) |
치료비만 보장 | 치료비, 위자료, 휴업손해 등 실체 손해액 모두 보장 |
부상등급별 보상한도 있음 | 가입한도 내 손해액 모두 보상 보상한도 없음 |
과실상계 있음 | 과실상계 없음 |
6) 무보험 상해
무보험차량과 사고가 나는 경우 상대 보험사에게 보상을 받을 수 없는 경우라면 자신의 보험사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담보이다. 만일을 대비해서 이것은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7) 자기차량손해
어떤 형태의 사고든지 내 차가 망가지면 보상받을 수 있는 담보가 있다면, 천재지변이던 혼자 사고를 내던 관계없이 보상을 해주게 된다.
자차의 경우 차량 연식에 따라 생각해 보면 될 것 같다. 어차피 얼마 안 타고 바꿔야 할 차량이라면 굳이 들 필요가 없는 것 같고, 신차를 타는 경우 필히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 본다. 역시나 이 부분은 개인의 선택이다.
8) 긴급출동 서비스
견인차를 이용할 경우, 배터리가 방전되어 긴급출동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 등을 대비한 담보이다. 역시나 웬만하면 들어 놓는 것을 추천한다.
9) 물적사고 할증 금액
내가 선택한 금액 이상으로 보상을 받을 때 보험료가 할증되는 것을 말한다. 선택한 금액을 넘지 않으려면 범위가 클수록 좋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0만 원으로 설정해 두었다고 200만 원 이내라면 작은 접촉 사고 등에선 보험료 할증이 붙지 않는다.
10) 운전자 범위
이 부분은 상황에 맞게 설정해 주길 바란다. 운전자의 범위가 늘어나면 늘어나는 만큼 금액이 올라가니 미래를 생각해 여러 명을 가입시키는 것보다 꼭 필요한 부분만을 선택해 주길 바란다.
만약 갑자기 타야 할 것이 걱정된다면 1일 자동차보험을 이용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