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100:0 합의금 얼마를 받아야 할까?

교통사고 100:0 합의금 얼마를 받아야 할까?

이번 시간에는 교통사고 100 대 0 사고는 한 쪽의 일방적인 과실 또는 잘못으로 인해 사고를 당한 상대방에게는 전혀 없는 경우로 가해자가 모든 손해를 배상할 의무가 있다.

특히나 피해자 측에서 합의금을 요구하는 경우 얼마나 요구해야 할지, 가해자 측에서 합의금은 얼마가 적당한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다.
교통사고 100:0 합의금 얼마가 적당한지 기준을 알아보고 적절한 합의를 내보도록 하자.

교통사고 100:0 합의금 얼마를 받아야 할까?

교통사고 합의금은?

교통사고 합의금은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금전적으로 손해를 보상하는 방법으로 법적으로 손해배상 의무를 지게 된다.
이러한 합의금에는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람이 다친 경우라면 대인배상, 물건이 파손된 경우 대물배상을 해야 한다.
이때 반드시 보험 처리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경미한 사고의 경우라면 현금으로 합의금을 지급하는 경우도 꽤 많다.

교통사고 100:0 합의금 기준은?

100:0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면 단순하게 차량 수리비만 고려해야 할 것이 아니라 여러 합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특히 사람이 다쳤을 경우 치료를 위한 요소가 추가되기 때문에 합의 금액이 높아지기 마련이다.

  1. 차량 수리비
  2. 렌트비
  3. 치료비(통원 비용)
  4. 휴업손해
  5. 위자료
  6. 소지품 파손

합의금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위와 같으면 모든 항목을 합쳐 합의금을 결정하게 된다.

교통사고 피해자 입장이라면?

자신이 100:0 교통사고 피해자라면 가급적 현장에서 바로 합의하기보다는 사고 증거를 남기고 신중하게 합의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일단 합의가 진행되고 합의금이 입금되면 이후로는 사고에 대한 보상을 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1. 병원에서 치료받기

신체적인 사고를 당했다면 우선 자신이 원하는 병원에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고 상해 정도를 책정하여 진단서를 발급받도록 하자.

보험사에서 추천하는 병원보다는 교통사고 전문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2. 공업사에서 견적 받기

차량 파손 부위를 수리하기 전에 가급적이라면 1급 공업사에 방문하여 차량 수리 비용을 파악하도록 하자.
보험사에서 알려주는 공업사보다는 급수가 높은 정식 공업사에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3. 합의금 협상하기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기간은 사고 발생 후로부터 3년 이내까지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피해자 입장에서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진단서와 차량 수리 견적을 토대로 대인+대물을 포함한 합의금을 책정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치 2주를 기준으로 통원치료는 100만 원에서 150만 원, 입원치료는 200만 원에서 300만 원 사이로 합의금이 책정된다.

피해자 입장에서는 충분한 치료 후에 합의를 진행하는 것이 더욱 명확한 합의금 책정에 도움이 된다.

교통사고 가해자 입장이라면?

자신이 100:0 교통사고 가해자라면 가능한 빠르게 합의를 진행해야 한다. 제일 추천하는 방법라면 현장에서 바로 합의를 진행하는 것이다.

경미한 사고라면 현장에서 합의가 가능하겠지만 인적 피해가 발생했다면 보험사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합의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1. 진심 어린 사과하기

정말 이럴 때 딱 적당한 속담이 “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말이 있다. 자신의 잘못으로 사고가 발생했다면 상대방에게 사과를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해자 측에서 사과하지 않고 자신의 차 상태만 살피는 행동을 한다면 피해자 측에서도 좋은 마음으로 합의를 해줄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다.

2. 보험사 사고 접수하기

경미한 사고 또는 큰 사고가 발생한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보험사에 연락을 하고 사고 접수 후 보험사 측의 조언과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현장에서 성급하게 합의금 액수를 제안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사고 정도를 파악하고 보험사를 통해 합의를 진행할 수 있다.

3. 경미한 사고인 경우

경미한 사고로 합의금이 부담되지 않은 경우라면 직접 합의금을 지급 또는 보험사를 통해 지급 후 현금을 납입하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처리하게 되면 보험 처리 기록도 남지 않고 추후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가해자 또는 피해자든 어떻게 사고를 처리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꽤나 있다.

특히나 100:0 사고의 경우 서로 간의 합의금을 얼마 정도로 책정하면 좋을지 고민된다면 이번 글을 참고하여 원활한 합의를 하길 바란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