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 필요없을까? 운전자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자.
운전자보험은 필요없다라고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진짜 운전자보험은 필요없을까? 이번 시간을 통하여 이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이번 글을 통하여 운전자보험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운전자보험 가입 전인 사람들은 또는 현재 운전자보험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번 글을 꼭 확인해 보길 바란다.
운전자보험 정말 필요하지 않을까?
운전자보험 필요없다 또는 운전자보험 필요하다 라는 말들은 한 번씩은 들어 봤을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부분은 남의 말만 듣고 결정할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운전자 보험이 무엇이고,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이번 시간을 통하여 내용들을 보게 되면 운전자보험이 어떤 것인지 이해할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역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실제로 어떤 상황에 운전자보험이 사용되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운전자보험 필요하다 단, 자동차보험과 차이를 알고 선택해야만 한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차량 및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보험 유형이다. 그러나 두 가지 보험의 목적과 범위는 다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소유자가 보험 가입 의무를 수행하는 것이지만, 자동차 및 그 안에 탑승한 사람들을 보호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로 인한 자동차 수리 및 사람의 치료비를 보상하는데, 법적인 책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라는 것이 다르게 된다.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보험자의 소유차량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둔다라는 특징이 있다.
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은 보험 가입자 본인에게 집중된 보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의무가 아닌 선택이다.
특히나 가입한 사람이 가해자가 되었을 때 사용하게 된다.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한 금전적 피해 및 인적 피해를 보상하게된다. 또한 가해자에대한 벌금이나 처벌을 경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보상은 대부분 큰 교통사와 관련되게 되며, 자동차보험만으로는 충분히 커버되지 않는 상황에서 사용이 된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중요성은?
자동차보험은 사고 발생 시 자동차와 탑승자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다만 운전자보험은 자동차 소유주 본인의 교통사고의 가해자가 되었을 때 보다 포괄적인 보호를 목적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두 보험을 함께 고려하는 것을 추천한다.
운전자보험 가입하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는?
자동차보험의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사고가 났을 경우 차량 수리와 사람의 치료비까지 자동으로 처리가 된다.
운전자보험은 선택이다. 본인의 잘못으로 큰 사고가 발생해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게 운전자 보험이다.
교통사고의 법적 처벌을 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보험이라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운전자보험은 비용도 역시 그리 비싸지 않다는 것이다.
월 1 ~ 3만 원 정도면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이 정도의 금액으로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것으로 무척이나 가성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교통사고의 법적 처벌을 저렴하게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실제로 운전자보험이 사용되는 경우는? 필요한 상황 예시
교통사고는 언제나 예상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하게된다. 거기에 발생했을 때 모든 것이 순조롭게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운전자보험이 필요한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교통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 해결
어두운 밤길을 이동하다 사람을 뒤늦게 발견해 사고가 발생한 경우, 이때 자동차보험은 차량 수리 및 부상자 치료에 대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사고가 발생한 횡단보도는 보행자에게 우선권을 부여하는 곳이기 때문에 사고의 과실이 운전자에게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도 그렇게 된다. (12대중과실 사고이기 때문에 이는 형사처벌 대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경우 운전자보험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형사처벌에 따른 금전적 부담을 줄여주는 역하을 하게 되며, 법적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벌금을 경감하기 위한 협상 시
법적 문제를피하기 위해서는 협상이 꼭 필요하다. 이럴 경우 운전자보험의 특약 중 하나인 ‘형사합의금’ 또는 ‘교통사고처리 지원금’이 이러한 경우에 사용되게 된다. 이 특약의 경우 피해자와의 합의를 통해 벌금이나 형사처벌을 경감시켜주게 된다.
법률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도 사용이 된다.
사고로 인하여 법적 분쟁이 발생하여 재판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 변호사의 지원이 필요하게 된다. 운전자보험의 ‘변호사 선임비용’ 특약은 변호사 비용을 지원해 피해자와의 법적 분쟁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참고로 변호사 비용을 먼저 지불하고 나중에 보험회사로부터 보상을 받는 구조이다.
부상에 따른 치료비 지원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은 다양한 등급으로 나뉘게 된다. 이에 따라서 정해진 치료 진단금이 지급되게 된다.
운전자보험의 ‘부상 치료비’ 특약은 부상의 등급에 따라 정해진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부상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