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갈아타는 방법, 같은 보장범위로 더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자동차보험을 갈아탈 경우 주의사항 그리고 갈아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자동차보험은 일반적으로 1년 계약으로 가입하며 갱신 기간이 되면 계속 가입하지 다른 보험사로 갈아탈지 고민하게 된다.
다른 보험사로 갈아탈 경우 더 좋은 보장과 저렴한 보험료로 갈아타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갱신 기간에 자동차보험 갈아타는 방법
기존에 가입했던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이나 보험료 또는 서비스 등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더 좋은 조건의 보험사를 찾았다면 갱신 기간에 자동차보험을 갈아타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단, 갱신 전 또 다른 보험사에 가입하기 전에는 꼼꼼하고 현명하게 자동차보험을 비교해야 하며 그 방법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갱신 전에 자동차보험 갈아타기 언제부터 가능하지?
자동차보험은 일반적으로 1년 계약으로 운영된다. 그렇기 때문에 만료 전에 중도 해지가 제한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자동차보험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1. 자동차보험 갱신 기간에는 가능하다.
매년 자동차보험 갱신 기간에는 현재 보험사를 계속해서 가입할지 다른 보험 사로 변경할지를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때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2. 중도해지 시 가능한 경우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계약기간 중에도 보험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사로 가입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사망/ 이혼 / 차량 매각 / 운전자 변경 등의 사유로 자동차보험을 갈아탈 수 있다.
3. 보험사의 승인을 받을 경우 계약
계약기간 중에도 중도 해지 없이 다른 보험사로 변경할 수 있는 경우에는 현재 보험사의 서비스 불만족 및 보험료가 인상된 경우 또는 사고 발생 후 보험사의 대응이 불만족하거나 보험사의 승인을 받을 수 있는 기타 사유가 있는 경우라면 보험 중에도 자동차보험 갈아타기도 가능하다.
위의 사유 이외에는 자동차보험 계약 중도에 갈아타기 중도에 갈아타기는 중도해지 수수료를 지급하고 갈아타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할 수 있다.
갱신 기간에 자동차보험 갈아타는 방법은?
가입한 자동차보험 갱신 1개월 전에 현재 보험사에 해지 의사를 통보해야 자동차보험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해지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운전면허증 / 차량 등록증 / 보험증 등이 필요하며 잔여 보험 기간에 따라 중도 해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그 이후 온라인 / 오프라인으로 새로운 보험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 전에 여러 보험사를 비교견적을 통해서 충분한 보장과 최저가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고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갱신 기간 전에 자동차보험 갈아타기를 하는 경우 다른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서 현재 보험료보다 저렴한 상품을 찾아볼 수 있고 필요한 보장내용이 더 잘 포함된 상품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사를 찾아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동차보험 갈아타기 시 주의할 점은?
자동차보험 갈아타기 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만약 갱신 기간이 다 되기 전에 중도해지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다른 보험사에 가입이 어려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중도해지 후 새로운 보험 가입 시 운전 기록 / 차량 정보 등에 따라 보험료가 오히려 인상될 수 있으니 이러한 점도 참고하도록 하자.
새로운 보험에 가입 시 보험약관을 꼼꼼하게 확인해서 중도 해지 조건 / 절차 / 수수료 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을 마치며
자동차보험 갈아타기와 갈아탈 경우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보험 만기가 다가온다면 갈아타기를 고민하지 않더라도 다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통해 지금과 같은 보장내용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당연하며 위에 내용을 참고해서 갈아탈 때 필요한 정보를 얻었으면 한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