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 운전 가능 범위 확대 – 임시운전자 특별약관 누구나 운전으로 변경 어떻게 할까?
이번 시간에는 운전 가능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이 일시적으로 운전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러한 때 필요한 ‘임시운전자 특별약관’에 대하여 알아볼 예정이다. 임시운전자 특별약관이란 연간 60일 범위 내에서 기존에 가입된 보험약관과 관계없이 전 연령, 누구나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제도이다.
여기서 말하는 임시적으로 운전해야 하는 상황은, 명절날 교대로 운전을 해야 할 때 또는 장기간 운전을 아빠, 아들, 딸, 며느리, 사위, 장모님, 회사 직장동료와 교대로 운전을 해야 할 때 이러한 임시운전자 특별약관이 필요하다. 이번 시간에는 이 임시운전자 특별약관을 추가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 테니 함께 보도록 하자.
임시운전 특약은 운전자 연령의 제한 없이 누구나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특약 상품으로, 연간 60일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가입 기간을 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단, 보험의 효력은 00시부터 발생하니 반드시 보험이 필요한 전날에 가입을 하여야만 한다. 만약 당일에 필요한데 당일에 가입하게 된다면, 임시운전자 특약이 아니라 원 데이보험 제도를 이용해야 한다.
1. 임시운전자 특약은?
여기서 말하는 운전자 범위를 계속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아닌, 임시적으로 단기간 변경해서 누구나, 전 연령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제도를 말하는데, 기존 자동차 증권과는 별개이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해야 하며, 따라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 변경 신청은 계약자 본인이 직접 해야 한다.
- 운전자의 연령에 제한 없이 누구나 운전이 가능하다.
- 최대 연간 60일 이내에서 가입 기간 선택 가능하다.
- 비용은 평균 3일 정도에 2만 원대, 일수가 늘어날수록 체감 비용은 낮아진다.
- 효력이 00시부터 발생하므로, 전날에 가입이 필요하다, 당일에 가입할 시 원 데이보험을 이용해야 하니 꼭 명심하길 바란다.
- 효력이 발생한 후에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신중히 가입해야 한다.
2. 임시운전자 특약 가입 방법
메리츠화재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가입할 수 있다. 메리츠화재 바로 가기는 아래쪽 링크를 통하여 접속할 수 있으니 아래쪽 메리츠 화재 홈페이지 링크를 참고해 보록 하자.
1. 위쪽 메리츠 화재 홈페이지 바로 가기를 통하여 접속 후 로그인을 한 후
[인터넷 고객센터 – 계약 변경 – 임시 운전자 특약 가입] 을 차례로 선택한다.
- 인터넷 고객센터는 상단 좌측에 표시되고 있다.
- 좌측 인터넷 고객센터 카테고리에서 계약 변경을 선택
- 계약 변경 카테고리에서, 임시 운전자 특약 가입 선택
2. 로그인 후 진행하고 자 하는 자동차 계약건을 선택한다.
ex) 메리츠 다이렉트 개인용 자동차보험
3. 가입 기간을 선택한 후 보험료 계산 버튼을 누른다.
- 운전자 연령 선택
- 시작일 가입 기간 종료일
- 보험료 계산하기
4.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체크카드 통해서 결제를 진행한다.
- 임시 운전자 특약 보험료 납입 – 계좌이체 or 신용카드/체크카드 선택
5. 공동 인증서를 통하여 자필서명을 하고 가입을 완료한다. 다음날 00시부터 효력이 발생함을 다시 한번 확인 하자.
가입비용은?
일반적으로 보험료가 범위가 넓어질수록 비싸진다. 확대특약은 말 그대로 운전자의 범위를 누구나 운전할 수 있도록 별개로 단기간 확대를 하는 특약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치 비용이 비싼 편이다.
예시로 나의 경우에는 대략 12,340원이 1일 치 비용 있었으며, 2일 3일로 늘어날수록 하루치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3일 정도에 2만 원 후반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주일 정도면 하루치 비용이 더 싸게 계산될 수 있기에 기간을 늘리고자 한다면 고려해 보길 바란다.
기존의 차종과 경력, 사고유무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니 실제로 홈페이지를 통해 보험료를 조회를 해보고 원 데이로 가입을 선택할 것인지 확대특약으로 가입할 것인지 비교해 보는 것도 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