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1년에 몇 번 납부하는 게 좋을까? 납입 방식은 어떻게 하지?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보험료를 1년에 몇 번 납부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납입 방식과 각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자동차보험은 가입 후 1년에 한 번씩 갱신 또는 신규로 가입이 필요한 보험으로 부담되는 보험료를 어떻게 납부하는게 유리할지 이번 시간을 통해서 확인해 보길 바란다.

자동차보험료 1년에 몇 번 납부하는 게 좋을까?
이번 시간에 알아볼 자동차보험료는 일반적으로는 1년에 1번 납부하는 방식으로 만기가 다가오면 갱신이나 새로운 자동차보험 가입을 통하여 다시 1년의 기간을 가입하는 보험이지만 한번 에 결제하는 일시납과 여러 번 나눠서 결제하는 분납으로 선택 납부가 가능하다.
자동차보험료 일시 납부 방법은?
일시납은 한 번에 1년 자동차보험을 납부하는 방법으로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다.
장단점을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보험료 일시납 장점
일시납을 통해서 자동차보험료를 납부하는 경우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최소 5% ~ 최대 20%까지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분할납과 다르게 매달 납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보험료는 연체하는 경우도 생기지 않는다.
거기에 더해서 분할납 명세서를 따로 보관할 필요가 없어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하고 보험사에 따라 연계된 카드사를 통하여 무이자 할부 결제도 가능하다.
자동차보험료 일시납 단점
일시납의 단점으로는 보험료가 비싼 고급 차량의 경우 일시납을 하는 경우 금액이 많아서 부담이 될 수 있다 다른 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될 수 있으며 사고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보험료를 환불받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고액의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경우 일시납을 통해 할인혜택을 받아 보험료를 줄이고 싶거나 매달 납부 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보험료를 납부하고 일시에 납부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건이 충분한 경우라면 일시납을 추천한다.
자동차보험료 분납 방법은?
자동차보험료는 분납은 월납 / 분기납 / 반기납 등을 통하여 매월 1번씩 총 12번, 3개월마다 1번씩 총 4번, 6개월 마다 한번씩 총 2번을 나눠서 납부하는 방식으로 자동차보험사에 따라서 더 다양한 방법으로 분납 옵션이 제공되고 있어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자동차보험료 분납의 장점은?
분납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납부를 하는 경우 목돈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일시납에 비해 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게 때문에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잔여 보험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환불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동차보험료 분납의 단점은?
분납을 하게 되는 경우 일시납처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일부 보험사의 경우 분할납 고객에게 이자를 부과하는 경우도 있으며 매달 또는 분기별로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일시납에 비해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으며 납부 연채를 통해 연체료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시에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마련하기 힘들거나 어려운 경우라면 분납을 추천한다 만약 여유자금을 확보해야 하고 매달 또는 분기별로 납부하는 방식이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분할 납부를 추천한다.
자동차보험료 주행거리만큼 보험료 납부하는 방법
추가로 주행거리에 따라 주행한 거리만큼 자동차보험료를 납부하는 형식은 현재로는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 상품도 있으며 기존 단순한 차량 가치나 운전자 동급에 기반한 보험료를 책정하는 방식이 아닌 운전자 실제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산정하기 때문에 운전을 많이 하지 않거나 주말에만 차량을 이용하는 등 차량 운영을 적게 하는 사람의 경우 매우 유리한 보험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캐롯 퍼마일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장점
운전자가 실제 주행하는 거리에 따라 보험료가 산정되며 평소에 운전거리가 적다면 매우 유리한 보험으로 보험료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일정 거리 미만의 경우 무료, 누적 할인 등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추가로 차량에 설치된 텔레매틱스 기기를 통해서 주행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해 주고 있으며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주행 거리 및 보험료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료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내 보험료르 1분만 에 계산할 수 있다.
다시 돌아와 자동차보험료는 1년에 몇 번을 내는 것이 유리할까?
이것의 정답은 운전자에 상황에 맞춰야 한다 이다.
목돈이 부담되는 경우라면 분납을 통해 부담을 줄이는 것이 유효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만약 여유가 있다면, 일시납을 통해 할인 혜택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며 자동차를 많이 타지 않는 경우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통해 주행거리만큼만 보험료를 지급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자동차보험료는 1년에 몇 번 납부해야 하는지와 납입 방식과 각 방식의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보험사에 따라서 다양한 할인 혜택과 프로모션 등을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게 유리한 방향으로 납부 방식을 선택하길 바란다.
가장 추천하는 방식은 역시 자신의 경제 상황에 맞게 납입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